1) 폐경기 호르몬 치료란?

 

호르몬 치료는 질병을 고치는 것이 아닌 예방하는

 

치료입니다.  개개인은 모두 건강 상태, 나이, 폐경기간

 

기존 질환, 수술 여부, 약물등에 대한 결과치가

 

다릅니다. 그러므로 자기에게 맞는 방법을 선택해야

 

하며 자신의 몸상태를 모른채 여성호르몬이 함유된

 

복분자, 석류액즙등을 몸에 좋다고 섭취하는 것은

 

무모한 일입니다.

 

 

 

2) 폐경이 되면 어떤 검사를 받아야하는가?

 

폐경은 건강 상태를 확인해보라는 신호입니다.

 

여성의 건강은 폐경을 기점으로 급격히 악화됩니다.

 

따라서 여러가지 몸상태를 체크해야할 시점입니다.

 

 

영상진단( 방사선 진단)

유방암 검사 --초음파, 유방촬영술

골반초음파 검사 --근종, 난소낭종 여부

골밀도 검사 -- 골다공증여부

임상병리 혈액검사

자궁암검사 -- 경부암

호르몬검사--여성호르몬

콜레스테롤 --고.저밀도 지단백,중성지방등

골대사 검사

혈액검사 --칼슘,혈당

 

 

 

< 사진 출처 ; 대한 폐경학회 >

 

 

3) 호르몬치료는 누구나 받을 수있나요?

 

대부분의 여성은 폐경후 호르몬치료를 받을 수있으나 다음 경우에 해당되시는 분은 치료를 시작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호르몬치료는 노화를 지연시켜주고 질병에 걸리는 확률을 낮추에주는 이로운 치료지만 상태에 따라

 

시행하지 않아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유방암이나  자궁내막암이 의심되는 여성

 

* 확진되지 않은 자궁출혈 , 근종등이 있을때

 

* 중증의 간질환이 있는 여성

 

* 정맥 혈전증이 있는 여성

 

 

4) 호르몬 치료는 위험하다던데??   유방암이 생긴다면서요?

 

호르몬제를 5년이상 복용시 복용하지 않은 여성에 비해 1000명당 0.8명이 증가한다는 보고가 있었습니다.

 

가족력이나 과거력, 비만등 유방암 인자가 없는 건강한 여성은 무시해도 될 정도의 수치입니다.

 

보고서가 작성된 미국과 한국은 유방암의 발병 연령이나 스타일이 완전히 다르고 비율도 현저히

 

차이가 나므로 한국에서 그대로 적용하기엔 무리가 있습니다. 또한 호르몬치료를 시행하지 않을 경우

 

발생하는 질병은 거의 나타나고 유방암은 미미하게 증가하는 경우이므로 사회 건강학적 측면에서도

 

호르몬치료를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를 받지않는 여성은  병원에 오지않으므로 검사도 시행하지 않아

 

노출된 결과가 적을수도 있으나 치료중인 여성은 의사의 권유에 따라 자주 검사를 하게되므로 잘 체크가

 

됩니다. 따라서 더 많이 걸리는 것처럼보이는 것일수도 있으므로 주어진 말만듣고 유방암이 많아진다고

 

보기보다는 자주 검사하면서 다른 질환에 걸리지 않도록 지키는 것이 더 현명합니다.

 

 

5) 호르몬 치료가 심장질환을 증가시키나?

 

호르몬 치료는 60세이하, 폐경후 10년이내에 처음 시작한 경우 심장 질환을 예방합니다.

 

이미 심장병이 있거나 나이가 60세 이상인 경우 심장질환 위험성이 높아지므로 주의를 요합니다.

 

 

6)  호르몬 치료가  뇌졸중, 혈전 색전증을 증가시키나?

 

60세 미만의 건강한 폐경 여성은 뇌졸중이나 색전증 발생 위험도 자체가 매우 낮습니다. 가족력이나 과거력,

 

흡연력, 동반질환이 없는 분은 안심하셔도 됩니다.

 

 

7) 암환자였던 사람도 호르몬치료를 받을 수 있나요?

 

유방암, 자궁내막암 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면 과거에 다른 암에 걸렸던 여성도 안전합니다.

 

호르몬치료는 대장암의 발생위험을 낮추어주며 난소암, 자궁 경부암과는 연관이 없습니다.

 

 

8) 증상이 없는데 뼈를 보호하는 목적으로 호르몬 치료하는 것이 타당한가?

 

60세 미만의 건강한 여성이 호르몬 치료를 받으면 뼈뿐아니라 심장에도 좋은 영향을  줍니다.

 

따라서 호르몬 치료는 삶의질을 직접적으로 개서하고 향상시킬뿐아니라 골절예방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9) 폐경기 여성에게 권장되는 식생활

 

( 폐경 여성뿐 아니라 임산부에게도 좋은 식사법입니다.)

 

* 식사를 거르지 않습니다.

 

* 칼슘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먹습니다.

 

* 과음, 흡연, 커피, 탄산음료, 고지방식품, 염분이 많은 음식을 피합니다.

 

* 서양식 패스트 푸드를 피합니다.

 

* 질좋은 단백질과 채소, 과일을 섭취합니다.

 

* 비타민 D가 함유된 음식을 먹습니다.( 버섯, 고등어, 연어, 간, 노른자등)

 

* 마그네슘이 많은  음식을 먹습니다.( 새우, 정어리, 바나나, 견과류, 잡곡류, 뱅어포등 )

 

 

 

 

10) 폐경 여성에게 권장되는 운동

 

* 체중을 싣는 운동을 합니다.( 에어로빅, 빨리 걷기, 조깅, 댄싱등)

 

* 일주일에 3일이상, 최소한 30분이상 운동을 합니다.

 

* 운동을 시작하기전 스트레칭을 열심히 하며 심장과 폐의 상태를 점검하고 운동량은 서서히 늘려갑니다.

 

* 무릎 관절이나 허리에 지나치게 무리가 되는 운동은 피합니다.

 

 

 

 

 

11) 폐경 여성의 풍요로운 삶을 위한 길

 

60세 이전의 폐경 초기여성은 대부분 호르몬 치료를 하기에 적합합니다. 건강한 폐경초기 여성에게는 매우

 

안전하므로 노년기에 찾아오는 고통스러운 질병을 예방하여 건강하고 풍요로운 노년을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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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seankim 김용옥